본문으로 바로가기

 

차례

 1. 기본정보

 2. 납입횟수 및 납입금액

 3. 혜택 5가지

 4.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ㅣ1. 기본정보

 

 

청약통장신규분양 아파트구매하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청약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통칭합니다.

2009년 5월부터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하나의 상품만 신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이 없어도 2순위 청약은 가능하지만, 1순위 가입자가 많아서 실질적으로는 어렵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미성년자도 포함하여 주택 소유 여부와 나이에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는 청약통장입니다.

매월 2만원에서 50만 원 사이의 금액을 적립하면 2년 후에 청약저축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고,

적립금이 예치금으로 인정되면 민영주택 청약 1순위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ㅣ2. 납입횟수 납입금액

 

 

✅️  가입자격 : 미성년자 포함 누구나

✅️  가입기간 : 입주자로 선정될 때까지

✅️  납입가능금액 : 매월 2만 원 ~50만 원

✅️  기본금리 : 법정금리로 모든 은행 동일하며 아래 표와 같습니다.

1개월 이내
1개월 초과 ~ 1년 미만
1년 이상 ~ 2년 미만
2년 이상
무이자
연 2%
연 2.5%
연 2.8%

 

청약순위청약통장이 오래될수록, 납입횟수가 많을수록, 납입금액이 많을수록 높습니다.

청약순위를 높이려면 14살부터 10만 원 이하의 금액을 매월 꾸준히 적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19세 이전에는 적립기간 5년만 인정되고, 40~85㎡의 주택의 경우 월 10만 원 이상의 적립은 인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민영주택의 적립금 총액 기준은 청약일까지만 충족하면 되기 때문에, 청약일 전날에 일시적으로 입금해도 괜찮습니다.

즉, 미리 많은 금액(50만 원)을 월 납입할 필요는 없으며, 적절한 금액을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ㅣ3. 혜택 5가지

 

1️⃣ 소득공제
2️⃣ 은행연계 우대 혜택
3️⃣
 로또청약

4️⃣
 담보대출

5️⃣
 주택구입자금 대출 우대금리

 

소득공제


 

총 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무주택세대주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납입한 경우 일정금액을 소득공제 받을수 있습니다.

연간 납입금액의 40%를 공제받을 수 있으며, 최대 공제금액120만 원입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6천만 원 이하인 사람이 연 300만 원을 납입하면 과세표준에서 120만 원이 공제되어 세금을 약 8~20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무주택확인서를 청약계좌를 가입한 은행에 제출한 날부터 소득공제 혜택이 적용되며, 마트폰의 은행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85m를 초과하는 주택에 당첨되거나, 가입일로부터 5년 이내에 당첨, 해외이주, 사망 외의 이유로 해지하면, 소득공제를 받은 해부터 납입한 총금액(연간 최대 240만 원)의 6.6%이 추징됩니다.

 

 

은행연계 우대 혜택


Unsplash, Cytonn Photography

 

개인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이자보다 가입은행의 상품과 연계된 우대금리 혜택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3.5%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금리보다 높습니다.

게다가 청약통장은 당첨되기 전까지는 무기한으로 납입해야 하는 적금통장이기 때문에 자금유동성이 떨어집니다.

다만, 은행마다 청약통장을 가입하면 자기 은행의 예/적금 금리를 올려주거나 대출금리를 인하해 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로또청약


Unsplash, Dylan nolte

 

인기지역의 청약 점수 커트라인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혼부부가 가점제 전형으로 인기지역의 아파트를 당첨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었습니다.

서울 인기지역에서는 청약 3대 가족, 평생 무주택, 주택은행 시절 청약저축이라는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점제 당첨의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내집마련보다는 로또청약(추첨제)이라는 안전한 투자 수단으로 청약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분양권을 팔아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까지 벌 수 있고, 지방에서는 6개월이 지나면 1순위 자격이 복구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방에서도 부산이나 세종 같은 인기 지역은 청약 경쟁률이 높아 쉽지 않습니다

다만, 2024년부터 청약저축 가입기간 산정 시 배우자 통장 보유기간의 절반을 합산하여 최대 3점까지 가산해 줍니다.

 

 

담보대출


Unsplash, Scott Graham

 

정말 청약통장에 있는 돈마저 절실한 경우라면 깨는 것보다는 청약통장 담보대출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가능 한도와 이자율은 은행별로 다르지만,

주택청약 담보대출은 일반 대출에 비해 평균 금리가 조금 낮아 부담이 적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의 금리는 각 은행이 채택하는 기준금리와 해당 기준금리에 더해지는 가산금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곳은 우리은행으로 연 3.24%입니다. (*2022년 12월 기준)

 

 

주택구입자금 대출 우대금리


Unsplash, Cytonn Photography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면 정부의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고, 통장 보유기간에 따라 우대금리가 결정됩니다.

우대금리는 신규 대출분에만 적용되며, 청약에 당첨되어 통장을 해지해도 우대금리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가입기간이 15년 이상: 0.5%

 •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0.4%

 • 가입기간이 5년 이상: 0.3%

 

 

 

ㅣ4.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Unsplash, Hannah Busing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소득공제 혜택유지하면서 경제적 혜택을 강화한 상품입니다

 

《가입조건》

1️⃣ 19세 이상 34세 이하이고, 2️⃣ 연소득 3600만원 이하이고, 3️⃣ 무주택 세대주일 것

 

《우대조건》

10년간 납입원금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 (일반 청약통장 금리대비 +1.5%)

2년 이상 통장 유지 시 500만원까지 이자소득 비과세

 

 

 


 

 

 

주택청약통장 만들기,주택청약통장 금리,주택청약통장 출금,주택청약통장 대출,주택청약통장 금액,주택청약통장 납입금액,주택청약통장 이자,주택청약통장 은행 추천,주택청약통장 은행,청약통장 필요한가,청약통장 해지,청약통장 납입횟수,청약통장 납입금액,청약통장 증여,청약통장 사용법,청약통장 한번에 입금,주택청약통장 해지,주택청약 해지 불이익,주택청약 연말정산,주택청약종합저축 해지,주택청약종합저축 1순위,주택청약 소득공제 얼마나,주택청약 의미있나요,주택청약 얼마나,주택청약 개수,주택청약종합저축 1000 만원,주택청약종합저축 1500만원,주택청약통장 조회,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청년우대형 주택청약,청년주택청약,주택청약 1순위 조건,주택청약 해지,주택청약 소득공제,청년우대형 주택청약 전환,청년주택드림청약,주택청약 청년우대 전환 #주택청약통장만들기 #주택청약통장금리 #주택청약통장출금 #주택청약통장대출 #주택청약통장금액 #주택청약통장납입금액 #주택청약통장이자 #주택청약통장은행추천 #주택청약통장은행 #청약통장필요한가 #청약통장해지 #청약통장납입횟수 #청약통장납입금액 #청약통장증여 #청약통장사용법 #청약통장한번에입금 #주택청약통장해지 #주택청약해지불이익 #주택청약연말정산 #주택청약종합저축해지 #주택청약종합저축1순위 #주택청약소득공제얼마나 #주택청약의미있나요 #주택청약얼마나 #주택청약개수 #주택청약종합저축1000만원 #주택청약종합저축1500만원 #주택청약통장조회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청년우대형주택청약 #청년주택청약 #주택청약1순위조건 #주택청약해지 #주택청약소득공제 #청년우대형주택청약전환 #청년주택드림청약 #주택청약청년우대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