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1. 베른 (Bern)
2. 구시가지 (The Old Town)
3. 곰 공원 (Bear Pit)
4. 장미 공원 (The rose garden)
1. 베른 (Bern)
구 시가지 (The Old Town) → 곰 공원 (Bear Fit) → 장미공원 (Rose Garden)
2018.03.26.
서울처럼 흔하디 흔한 고층빌딩 보이지 않았다.
스위스 '베른'은 관광으로 방문하기 보다는, '삶'으로서 살기 좋은 도시였다.
굳이 주요 관광지를 콕 집어서 둘러보기 보는 것은 무의미했다.
구시가지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이었고, 안동하회마을이나 전주한옥마을처럼 마을을 둘러보는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베른 (Bern)
베른(독일어: Bern [ˈb̥ɛrn], 베른 독일어: Bärn [ˈpæːrn], 프랑스어: Berne [ˈbɛʀn], 이탈리아어: Berna [ˈbɛrna], 로만슈어: Berna [ˈbɛrnə])은 스위스의 연방시이며 사실상 수도이다. 취리히, 제네바, 바젤에 이어 스위스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이기도 하다.
베른의 공식 언어는 독일어이지만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베른 독일어(Bernese German)라는 고지 독일어 방언이다. 대부분의 시민은 두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1983년에 베른 중심가에 있는 구시가지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UNESCO World Heritage Site)으로 등록되었고 베른은 세계에서 가장 삶의 질이 뛰어난 10대 도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2. 구시가지 (The Old Town)
▲ Undertorbrucke
▲ 구시가지 (The Old Town)
베른 옛 시가지(Old City of Berne)는 둥글게 감아 도는 아레 강을 빽빽이 채우고 있는 바위 곶 위에 들어섰다. 베른 옛 시가지는 다채로운 역사를 가진 여러 시대의 고유한 특징과 흔적을 도시 배치와 그 안의 기념물들 속에 그대로 담고 있다. 이 도시는 체링겐(Zähringen) 가문의 베르히톨트 공작 5세 (Duke Berchtold V)가 아레 강으로 둘러싸인 언덕 위에 건설한 것이다(1191년으로 추정). 크람 거리(Kramgasse)에는 1535년부터 내려오는 베른 초기의 분수들이 있는데, 그곳에 가면 갑옷을 입은 곰이 베른 시를 세운 체링겐의 군기를 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원래는 공작의 권력 중심지였던 니데크 요새(Fort Nydegg)를 도심으로 하여 도시를 건설했으나 1218년에 베른이 자유 도시가 되면서 서쪽 차이트글로헨투름(Zeitglochenturm, 1771년에 개축)으로 도심을 확장했다. 도시 확장의 시기는 사보이(Savoy)의 피터 2세(Peter II, 1203~1268)의 보호국이 된 시기와 때를 같이하며(1255~1265), 이때 도시는 감옥탑(Käfigturm, 1643년에 재건)까지 넓어졌다. 몇 년 후 니데크 요새가 무너지고 남부 구역을 건설했다. 그리고 이 지역으로 가기 위한 다리를 놓았다. 중세 시대의 마지막 도시 확장 시기는 14세기였다. 이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건축물로는 크리스토플 탑(Christoffel tower)이 있다.
이 구역이 점진적으로 넓힌 곳이라는 사실은 시가지 구획에서 잘 드러나는데, 이들은 거의 모두 중세에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베른의 외형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세기에 걸쳐 일관된 도시계획 개념에 따라 변경되고 발전되어 왔다. 여러 시대를 거쳐 온 옛 시가지에는 탑과 성벽뿐 아니라 15세기의 아케이드와 16세기의 그림 같은 분수들이 있다. 17세기에는 성당을 지었다.
이 시기에는 귀족들의 주택도 많이 지었는데, 모래질의 석회암으로 만들었다. 18세기 말엽에는 거의 80%에 이르는 건축물을 새롭게 단장했다. 유럽의 다른 수도와 마찬가지로 베른은 오늘날 옛 기념물과 현대 건물들이 대비를 이루고 있다. 특히 부벤베르크 광장(Bubenbergplatz)에서 잘 드러난다. 그러나 도시는 일부 지역만 잘 보존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옛 거리의 아케이드를 대부분 인도로 이용하고 있다.
옛 도시의 조용하면서도 특색이 있는 3대 거리, 즉 포스트 거리(Postgasse)와 게레흐티흐카이츠 거리(Gerechtigkeitsgasse)와 융케른 거리(Jünkerngasse)는 모두 니데크 다리(Nydeggbrücke)에서 만난다. 이곳은 반도처럼 생긴 베른의 가장 동쪽 지점이며 니데크 성(Nydegg Castle)이 있는 곳이다. 니데크 성은 베른을 건설하고 도시 건축에 박차를 가했던 1191년 이전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 성은 13세기 중반에 파괴되어 현재는 니데크 교회(Nydeggkirche)만 그 흔적이 남아 있다.
그러나 곳곳에는 거대한 돌이 놓였던 터가 남아 있다. 교회는 1341년에 지어진 본래의 건물에 여러 가지 요소들이 뒤죽박죽 섞여 있다. 12세기에 지어진 원래의 성 구내에 있었던 우물이 남아 있으며, 주변의 비탈에는 중세의 가옥들이 모여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진다.
옛 시가지에는 치트글로게(Zytglogge) 시계탑의 양쪽으로 자갈이 깔린 대로가 인상 깊게 뻗어 있다. 마르크트 거리(Marktgasse)는 서쪽으로, 우아한 크람 거리는 동쪽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바로크 양식의 건물들이 18세기 초에 만들어진 중세 아케이드에 접하여 거리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그곳에는 아인슈타인의 집도 있다. 그 유명한 과학자가 거주하며 연구실로 사용한 이곳에서 1905년에 상대성이론을 발견했다.
시청광장(Rathausplatz)에서는 양쪽으로 계단이 있는 시청사(Rathaus)가 눈에 띈다. 시청사는 1406년~1417년에 지은 건물이지만 수백 년에 걸쳐 여러 번 개조했다. 특히 1939년~1942년에는 일층을 완전히 새로 단장했다. 건너편에는 1542년에 만든, 무장한 곰이 베른의 깃발을 들고 있는 분수가 있다. 시청사 옆에는 성 베드로·바울 성당(St Peter und St Paul-Kirche)이 있다. 성 베드로·바울 성당은 1858년에, 종교개혁 이후 도시에서 첫 번째 가톨릭 교구 교회로 지은 것이다.
로이페르 광장(Läuferplatz)에는 도시의 상징이 되는 분수 조각상이 나지막한 운테르토르 다리(Untertorbrücke, 1468) 위에 서 있다. 운테르토르 다리는 스위스에서 가장 오래된 다리이다. 남서쪽으로는 게르베른 거리(Gerberngasse)가 강의 굽이를 따라 옛 시가지의 가장 멋진 지역인 마테(Matte)로 이어진다. 수백 년 동안 이곳은 자신들의 사투리를 오래도록 유지하고 있는 장인들과 부두 노동자들이 자족하는 지역이었다.
그들은 스위스 집시가 쓰는 예니슈(Jenisch) 말과, 다른 베른 사람들이 초원(마테)에서 쓰는 이해할 수 없는 말이라는 뜻으로 마테넨글리시(Mattenenglisch)라고 부르는 지역 방언을 썼다. 1848년 이후에 베른이 수도로 기능을 하는 것을 나타내는 커다란 공공건물들이 들어섰다. 연방의회의사당(Bundeshaus), 시립미술관(Museum of Fine Arts), 역사박물관(Historical Museum), 대학, 극장(Municipal Theatre) 등이 그것이다.
3. 곰 공원 (Bear Pit)
▲ 곰 공원 (Bear Pit)
실제 곰이 있었다. 곰 세마리가 한 집에 있었다
그런데 굳이 저렇게 했어야 했을까?
4. 장미 공원 (The rose garden)
▲ 장미공원
곰 공원을 지나 한참을 올라가다보면, 장미공원이 나온다.
장미공원에 붉은 장미는 없었짐나, 그 보다 더 아름다운 베른 시내가 한 눈에 보였다.
- [네이버 지식백과] 베른 옛 시가지 [Old City of Berne] (유네스코 세계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 [본문으로]
베른 당일치기, 베른 맛집, 베른 관광, 베른 관광지, 베른 필라투스, 베른 리기산, 취리히 여행, 인터라켄 여행, 베른 여행코스, 베른 당일치기 코스, 베른 명소, 스위스 베른 여행, #베른당일치기 #베른맛집 #베른관광 #베른관광지 #베른필라투스 #베른리기산 #취리히여행 #인터라켄여행 #베른여행코스 #베른당일치기코스 #베른명소 #스위스베른여행, 스위스 여행 필수 코스, 스위스 여행 경비, 스위스 여행 코로나, 스위스 여행 패키지, 스위스 여행 일정, 스위스 여행 후기, 스위스 여행 블로그, 11월 스위스 여행, 스위스패스 2022, 스위스 패스 정리, 스위스패스 사는법, 스위스패스종류, 스위스 패스 나무 위키, 스위스 패스 기차예약, 스위스패스 e티켓, 스위스패스 비연속, 스위스 여행지, 스위스 자유여행, 스위스 유명한 음식, 스위스 관광지 순위, 스위스 마테호른, 스위스 여행코스, 스위스 여행 지도, 스위스 여행 일정짜기, 스위스 1주일, 스위스 필수코스, 스위스 기차여행 가격, 스위스 인터라켄 여행, 스위스 여행 비용, 부모님 스위스 여행, 스위스 가족여행, 스위스 배낭여행, 스위스 패키지 여행 경비, 8월 스위스 여행, 스위스 5박6일, 스위스여행필수코스 #스위스여행경비 #스위스여행코로나 #스위스여행패키지 #스위스여행일정 #스위스여행후기 #스위스여행블로그 #11월스위스여행 #스위스패스2022 #스위스패스정리 #스위스패스사는법 #스위스패스종류 #스위스패스나무위키 #스위스패스기차예약 #스위스패스e티켓 #스위스패스비연속 #스위스여행지 #스위스자유여행 #스위스유명한음식 #스위스관광지순위 #스위스마테호른 #스위스여행코스 #스위스여행지도 #스위스여행일정짜기 #스위스1주일 #스위스필수코스 #스위스기차여행가격 #스위스인터라켄여행 #스위스여행비용 #부모님스위스여행 #스위스가족여행 #스위스배낭여행 #스위스패키지여행경비 #8월스위스여행 #스위스5박6일 #
'Travel > 스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스] 생갈렌 (St.Gallen)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이 있는 곳 (0) | 2018.11.13 |
---|---|
[스위스] 샤프하우젠 (Schaffhausen) - 유럽에서 가장 큰 폭포 만나기 (0) | 2018.11.13 |
[스위스] 치즈 마을, 그뤼에르 (Gruyères) (0) | 2018.11.12 |
[스위스] 초콜릿마을, 메종 까이에 (Cailler) (0) | 2018.11.12 |
[스위스] 하더 쿨룸 (Harder Kulm) - 노을빛 융프라우 볼 수 있는 곳 (0) | 2018.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