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차례

연등회 / 연등축제

명당자리

주차꿀팁

 

 

 


 

 

연등회 / 연등축제

 

▲ 연등행렬 (출처 : 연등회)

 

 

행사일정 및 장소

 

 

한국의 연등회는 한국의 21번째 유네스코 무형유산입니다.

연등회는 세계적으로도 역사가 오래된 축제 중 하나다. 지구상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축제 가운데 1천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축제는 찾기 쉽지 않다. 세계적으로 이름 있는 축제들의 기원을 조사해 봐도 그 역사가 길어야 2-3백 년에 불과하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866년(경문왕6)에 “왕이 황룡사로 행차하여 연등을 보고 잔치를 베풀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황룡사가 569년에 창건됐음을 감안하면 연등회가 길게는 1600년, 짧게는 13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등회는 고려시대에 화려하게 꽃을 피웠다. 고려를 세운 왕건은 ‘훈요십조’에서 연등회와 팔관회를 지키라는 유훈을 남겼고, 《고려사》에는 연등회에 관련한 기사도 많이 보인다. 1073년(문종27)의 기사에는 “왕이 대궐에서 흥왕사를 행차할 때 좌우로 채붕(彩棚)을 배설하고 등산(燈山)과 화수(火樹)를 설치하여 대낮처럼 밝았으며, 백희연희를 베풀고 가무를 즐겼는데 3만여 개나 되는 연등을 밝혔다”는 구절이 나온다. 

 
이렇게 민간에 깊이 뿌리내린 풍속으로 자리 잡은 연등회는 숭유억불 정책을 펼친 조선시대에도 계속 이어졌다. 조선 후기 홍석모의 《동국세시기》에는 집집마다 높은 장대를 세우고 가족 수대로 등을 매달았으며, 그 형태도 수박, 사슴, 연꽃, 마늘 등 다양하다고 나와 있다. 심지어 일제침략기에도 연등회는 잠시 중단되었다가 결국 총독부에서 주관하여 연등회를 열 수밖에 없었으며, 해방 후에 부활한 연등회는 1970년대에 KBS에서 연등행렬을 중계방송할 정도로 온 국민의 축제로 자리 잡았다. (출처: 유네스코 뉴스)

 

> 전체일정 (*http://www.llf.or.kr/info/schedule.php)

 

연등회

 

www.llf.or.kr

 

 

연등행렬 위치 및 구간

 

 

4월 30일 토요일

오후 4시 30분에 동국대학교 대운동장에서 '어울림마당' 행사를 한후 퍼레이드가 시작됩니다. 

오후 7시에 연등행렬은 시작되어 '흥인지문 → 종로 → 조계사' 순으로 퍼레이드를 합니다.

예전에는 인도 쪽에 간이의자도 있었습니다. 보통 오후 6시면 사람들로 자리가 꽉 찹니다. 

오후 9시에 연등행렬이 끝나면 종각사거리 무대에서 '회향한마당' 무대가 오후 10시 30분까지 펼쳐집니다

(*홈페이지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미실시로 되어있습니다)

 

 

 

연등행렬 참가

 

연등행렬에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참가신청서 제출을 통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http://www.llf.or.kr/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3972 

 

불기2566(2022)년 연등행렬 참가단체에 필요한 각종 신청서 양식(참가계획서, 행렬등 전시, 행렬등

 

www.llf.or.kr

 

 

 

명당자리 

 

첫번째 장소는 종각역 3번 출구쪽입니다.

연등행렬이 우회전하는 구간입니다. 

행렬의 움직임이 있다보니 사진도 역동적으로 나올것입니다. 

그리고 연등행렬이 끝난 후 종각사거리에서 '회향한마당' 행사가 있으므로 동선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조계사와 위치도 가까워 사찰 내부의 연등축제도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종각역 3-1번 출구쪽 건물 1층에 스타벅스가 있긴 하나 도로랑 살짝 거리도 있고 인파 때문에 연등행렬 관람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3번 출구와 3-1번 출구 사이에 개인 간이의자를 가져와 앉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 명당자리보다 조계사, 종각사거리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사진찍기 좋은 곳입니다.

사실 종로3가부터 종각역까지는 상점들과 고층건물이 많아 연등행렬 배경과 살짝 미스매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좀 더 사진에 포인트를 두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이곳을 추천합니다.

흥인지문과 함께 연등행렬을 담을 수 있는 곳입니다.

 

 

 

주차꿀팁

 

가장 좋은 곳은 '그랑 서울 주차장'입니다.

조건없이 주말 12시간 5,000원 입니다.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136 135,

 

두번째로 추천하는 곳은 을지트윈타워 주차장입니다.

1층 스타벅스나 투썸플레이스 이용 후 무료주차권을 받으면 종일 주차가 가능합니다.

청계천과 가까워 청계천 연등축제를 함께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서울 중구 을지로 170